티스토리 뷰

인테리어

스탠드형 선풍기, 타워형 선풍기, 날개 없는 선풍기 비교

톡테리어 2023. 8. 2.

바람개비 같이 생긴 날개가 돌아가는 선풍기만 선풍기인 줄 알았는데 언제 이렇게 다양한 형태가 나왔는지 모르겠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스탠드형 선풍기는 물론, 타워형 선풍기, 심지어 날개가 없는 선풍기까지 선풍기의 세계는 다양합니다. 디자인만 변한 게 아니라 바람을 만들어내는 원리도 달라진 만큼 겉으로는 똑같은 바람을 만들어 내는 것처럼 보여도 각기 다른 특성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3가지 선풍기 종류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장점, 단점을 각각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탠드형 선풍기

(1) 스탠드형 선풍기란?

스탠드 선풍기는 말 그대로 서있다(stand)는 의미입니다. 동그란 원판이 바닥을 디디고 긴 목을 쭉 내밀고 서있는 형태가 일반적입니다. 고전적으로 선풍기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의 모든 선풍기에 해당합니다. 회전을 하기도 하고 높이가 조절 되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유선 선풍기만 있었는데 지금은 무선 선풍기 용량도 커지고 브랜드도 다양해져서 무선 스탠드 선풍기가 훨씬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 장점

가장 큰 장점은 강한 바람을 일으킨다는 것 입니다. 바람을 만들어내는 원리에 의해 만들어진 선풍기이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합니다. 두 번째 장점은 대부분의 제품이 회전 가능하고,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당연한 거 아니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뒤에 설명할 선풍기들 중에는 이 기능이 없는 선풍기들이 있습니다. 또한 청소가 편리한 편입니다. 웬만한 제품은 드라이버가 있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긴 하지만 그 점을 제외하면 타워형과 날개 없는 선풍기에 비하면 청소가 편리합니다. 또한 기본형이라 브랜드 자체가 비싼 게 아니라면 대체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3) 단점

날개가 3개나 5개짜리인 기본 스탠드형 기준 작위적인 바람의 느낌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날개가 많거나 이중으로 날개가 겹쳐져 있는 선풍기가 많아졌기 때문에 조금 더 자연스럽고 잘 때 틀기 좋은 미풍의 세기도 더욱 세심해졌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아이들이 손가락이나 다른 물건을 집어넣는 것 때문에 선풍기 사용을 꺼릴 수 있습니다.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더 촘촘한 그물망 모양의 제품을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 

 

2. 타워형 선풍기

(1) 타워형 선풍기란?

타워형 선풍기는 말 그대로 tower 모양을 닮은 선풍기입니다. 고전적인 스탠드 선풍기와 가장 큰 차이는 생김새입니다. 스탠드 선풍기는 가로로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것에 비해 타워형 선풍기는 얄쌍한 탑 모양이기 때문에 심미적으로 보기 좋습니다. 

 

(2) 장점

오늘 소개하는 선풍기 중에 가장 모양이 슬림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게 무슨 장점이 될 수 있냐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공간의 특성상 동그란 선풍기를 배치하는 것이 미적으로 거슬릴 수도 있고, 어떤 곳은 아예 설치가 불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벽면이나 모서리에 세워두면 꽤나 예쁘다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3) 단점

스탠드 형에 비해 바람이 멀리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좌우 회전은 가능하지만 상하 높이 조절은 불가능합니다. 이 점은 태생적으로 타워 모양으로 생겼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청소가 가장 어려운 제품입니다. 스탠드형은 청소하기 위해 분리를 해보려는 생각이라도 하지만, 타워형 선풍기는 보통 청소할 엄두를 낼 수 없습니다. 괜히 해체했다가 다시 끼울 수 없을 것만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부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먼지가 어느 정도 쌓였는지 확인이 불가능하여 실제로 청소를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3. 날개 없는 선풍기

(1) 날개 없는 선풍기란?

아주 어릴 적 선풍기를 사용하면서부터 한 번도 날개 없는 선풍기가 나올 거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가장 대표적인 다이슨을 보면 이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기존 선풍기와 다른 원리를 적용해서 바람을 만들어 냈기 때문입니다. 날개가 회전하면서 바람을 만들어내는 원리가 아니라 고기압에서 저기압으로 공기가 이동하는 원리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날개가 없습니다.

 

(2) 장점

아이들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선풍기입니다. 날개가 회전하면서 바람을 만들어내는 선풍기의 특성상 항상 위험이 존재했습니다. 바로 어디든 무언가 집어 넣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욕구와 선풍기의 만남이 참으로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적으로도 이전에 나온 선풍기들보다 유려하고 아름답다는 생각이 듭니다. 선풍기는 집안에서 큰 부피를 차지하는 가전이기 때문에 미적인 요소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3) 단점

다이슨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는 유레카지만, 기존 원리로도 선풍기를 시원하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굳이 다른 원리를 이용하여 날개 없이 바람을 만드는 것은 일반적인 수요에 충족하는 일은 아닙니다. 따라서 굳이 이 선풍기를 사게 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또한 원리 특성상 조금만 선풍기 강도를 높여도 소음이 매우 세집니다. 

 

에어컨과의 궁합 & 사용 장소 고려하여 구입

누구에게나 1등인 선풍기는 없습니다. 요즘은 선풍기만 쓰려고 선풍기를 구입하기 보다는 에어컨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선풍기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어컨이나 서큘레이터와 궁합을 생각해보고, 해당 선풍기를 어떤 장소에서 쓸지 생각해 본 뒤 구입하면 더 좋은 선풍기를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참고하면 좋은 글   

 

 

여름 가전제품 필수 TOP3, 이것만 있으면 홈캉스 가능

예전에는 어떻게 에어컨 없이 여름을 났는지 상상이 안 될 정도로 더운 여름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여름 하면 떠오르는 것은 무더위도 있지만 찐득찐득하게 만드는 습기도 있습니다. 사막처럼

talkterio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