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셀프 베란다 벽면 곰팡이 제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잦은 환기와 건조한 환경 유지를 통해 곰팡이를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이미 생겨 버렸다면? 확실히 제거 해버려야 합니다.
락스로 베란다 시멘트 벽 곰팡이만 제거하는 것도 좋지만, 오래 살 집이라거나 자가라면 결로 방지 페인트까지 바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실리콘, 샷시 곰팡이 제거 방법은 다음 글에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충격적으로 지저분한 벽 입니다. 이렇게 살 수는 없어서 직접 락스로 곰팡이를 제거하고 결로 방지 페인트칠까지 했습니다. 어떻게 변했을 지 궁금해지지 않나요? 우리 집 몹쓸 곰팡이도 뿌리 뽑고 싶어지지 않으신가요?
겨울 곰팡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여름인 지금 작업을 해둬야 합니다.
베란다 벽 곰팡이 제거
남향이 아닌 집에 곰팡이가 있는 경우가 더 많지만, 꼭 남향이라고 해서 곰팡이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제가 이사했던 집들이 다 남향이었는데 베란다에 벽이 원래 까만색이었나 싶을 정도로 곰팡이가 피어있었습니다. 햇빛이 잘 드는 집에 살아도 가보면 곰팡이가 베란다에 한 가득 피어 있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그만큼 곰팡이는 타고나기 보다 후천적 관리가 중요한 영역이라는 뜻 입니다.
곰팡이 제거를 위해 청소 업체를 부른다면 이런 정보를 찾고 있지 않겠죠? 직접 지울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이렇게 심각한 상태의 벽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1. 벽 곰팡이 제거
곰팡이를 제거할 때는 특별한 제품을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락스만큼 곰팡이를 제거하기 좋은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락스는 호흡기에 해롭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사용이 편하고 덜 위험한 곰팡이 제거용 분무형 락스를 추천합니다.
락스 작업 주의사항
- 락스를 뿌릴 때는 환기를 꼭 해야 합니다.
- 마스크, 장갑 착용 후 작업하세요.
- 버려도 괜찮은 옷을 입고 작업하세요.
- 튀기 쉬운 액체 락스보다 분무기에 들어있는 거품형 락스 사용을 추천합니다.
벽 곰팡이 제거 순서
분무기에 들어있는 거품형 락스를 사용할 시 곰팡이가 있는 벽에 뿌리면 되고, 액체형 락스를 사용할 시 물을 섞어 희석합니다. 희석한 락스를 붓에 묻혀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꼼꼼하게 발라줍니다. 더럽다고 마구 락스를 계속 묻힐 필요는 없습니다. 발라두고 10분 정도 기다리면 곰팡이가 약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뜨거운 물에 적힌 솔로 곰팡이를 문지르면 곰팡이가 완벽하게 사라집니다. 곰팡이는 물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완벽히 제거를 하고 싶다면 사용하지 않는 마른 걸레로 벽 물기를 제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곰팡이 방지 페인트 칠하기
이제 곰팡이 방지 페인트를 칠할 차례입니다. 락스로 곰팡이 제거만 해도 셀프로 하셨다면 사실 굉장히 잘 한 일입니다. 그러나 오래 살 집이라면, 곰팡이가 혹시 또 생길까봐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다면 페인트칠까지 귀찮아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곰팡이 제거만으로 벽이 드라마틱하게 깨끗해지기를 기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집이 오래 되었다면 벽면의 가루가 다 일어나서 곰팡이 제거만으로는 벽이 깨끗해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분명히 곰팡이를 제거한 상태지만, 곰팡이 제거가 되지 않은 듯한 찝찝한 느낌이라면 페인트 칠까지 이 기회에 해보시면 어떨까요?
단, 락스가 축축하게 젖어있는 상태로 바로 페인트를 칠할 수 없으니 락스 작업 후 맑은 날씨에 하루 이틀은 완벽하게 벽을 말린 후에 작업을 시작해야 합니다.
요철이 심한 부분은 퍼티를 따로 구매해서 작업하는 것이 더 깔끔한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귀찮으신 분들은 패스해도 됩니다. 약간 엉성한 부분이 있는 것이 셀프의 맛이니까요.
셀프로 곰팡이를 제거하고 곰팡이 방지 페인트까지 칠하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은 아닙니다. 위 사진은 실제로 셀프로 곰팡이 제거 작업한 예전 집 현장 사진입니다. 아무래도 벽에 페인트 칠을 하다보니 페인트가 튀면 안 되는 바닥이나 창문에 커버링 테이프로 보양을 했습니다.
보양용으로 테이프까지 붙어 있는 비닐을 인터넷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접착력이 그리 좋지는 않지만 일일이 테이프를 붙여다가 하면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커버링 테이프 비닐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는 페인트 칠하기전 보양 작업도 버겁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음 날 몸살이 날 수 있으니 쉬엄쉬엄 하세요.
결로 방지 페인트로 규조토 페인트를 추천하는 사람도 있고, 칠만표 방수제를 추천하는 사람도 있는데 비싸게 느껴져서 저는 저렴한 걸로 구매 했습니다. 비싼 페인트를 구매하지 않은 이유는 자가가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자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굳이 좋은 페인트를 칠하고 싶지 않았지만, 그래도 사람답게는 살고 싶었기 때문에 페인트 칠을 했던지라 약간의 타협을 했습니다. 하지만 자가 베란다에 작업을 하시는 분이라면 칠만표 방수표 같은 좋은 페인트를 쓰시면 더 좋을 것 같기는 합니다.
페인트 칠을 하려면 여러 도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붓, 페인트 판 등 세트로 사면 더욱 편리합니다.
다만 총 금액만 확인하지 말고, 필요한 면적에 따른 페인트 용량을 확인하셔서 어짜피 작은 페인트 여러개를 사야한다면 커다란 좋은 페인트를 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면적 먼저 체크해보세요.
곰팡이 방지, 결로 방지 페인트를 1번 칠한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덕지덕지 칠해진 것 같고 지저분한가요? 하지만 초보자라 페인트 칠을 잘 못하면 어떡하지? 오히려 지저분해지면 어떡하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짜피 두 세번 덧바르면 지저분한 곳이 사라져서 벽이 하얘지기 때문에 초보자가 했다는 것을 믿을 수 없을만큼 깔끔해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꼼꼼히 작업은 해주셔야 합니다.
작업 후 몸살이 나긴 했지만 2번, 3번 페인트를 덧칠해주고 나니 아주 깔끔한 베란다가 되었습니다. 이 집에 2년을 거주했는데 그 이후에는 곰팡이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귀찮아서 앞베란다만 이렇게 작업을 하고, 남은 페인트를 뒷베란다 아주 지저분한 부분만 발랐습니다. 그랬더니 놀랍게도 뒷 베란다에 페인트 칠을 한 부분을 피해서 곰팡이가 많이 생기더라구요.
곰팡이 제거 후, 곰팡이 방지 페인트까지 2번 바른 모습입니다. 정말 깔끔해졌죠? 삶의 질이 달라졌습니다. 그 이후로도 곰팡이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조금만 부지런하게 살자 : 환기!
곰팡이 없는 환경에서 살고 싶다면 평소에 환기를 잘 하셔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고 누구나 알고 있는 말이지만 실천은 어려운 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부지런하게 살자고 마무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미 곰팡이가 떼거지로 생겨버린 후 처리하는 것보다 평소에 조금씩 환기를 해서 곰팡이를 최소화하는 것이 덜 귀찮은 일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사할 계획이 있다면, 이사할 집 베란다 곰팡이 상태를 체크한 후 베란다 단열 공사를 한 후에 입주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셀프로 작업을 하겠다고 마음 먹으셨다면 이 방법대로 차근차근 제거를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글
'인테리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리스 매트리스 장점 및 단점 추천 후기, 매장 체험관 예약 방법 (0) | 2023.08.29 |
---|---|
침대 책상 쇼파 버리는 방법, 폐기물 스티커 없이 가구 버리기 (0) | 2023.08.25 |
에싸 소파 오아후 전참시 조현아 소파 브랜드, 가격, 장점과 단점 (0) | 2023.08.15 |
빈티지가구가 뭐길래 가격이? 빈티지 가구 뜻, 쇼핑몰 3곳 추천 (0) | 2023.08.13 |
이케아 맛크스펠 MATCHSPEL 의자 진짜 180넘는 사람만 가능? (0) | 2023.08.12 |